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연초박'이란 무엇일까??
    궁금증 2020. 3. 11. 00:31
    반응형

    * 연초박 - 담뱃잎 찌꺼기로, 담배 제조공정에서 발생하는 부산 폐기물이다. 연소 과정에서 담배특이니트로사민(TSNAs)을, 과열 과정에서 다환방향족탄화수소(PAHs) 등 암을 일으킬 수 있는 물질을 발생시킨다. (출처-네이버지식백과)

     

    담배특이니트로사민과 다환방향족탄화수소는 1급 발암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폐와 피부에 암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연초박은 담뱃잎 찌꺼기로 제품화가 안되어 버려질뿐 일반 담뱃잎과 성분이 동일해서 가열 등의 공정이 더해지면 각종 암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열이 가해져 발생하는 '타르'가 대기에 배출되면 땅, 물, 농산물에 축적되어 영향을 줄 수 있고, 피부에 접촉하면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해서 나온 기사가 있었어요.

     

    ["주민 99명 중 22명 암...'죽음의 마을' 의혹 풀렸다"]

    환경부 "담뱃잎 불법 건조 비료공장 연관"

    권태훈 기자 rhorse@sbs.co.kr 작성 2019. 11. 14

    (지난 3월 익산 장점마을 인근 비료공장 내에서 불법 매립 폐기물을 찾기 위한 시추 작업 모습)

    전북 익산의 한 마을에서 일어난 암 집단 발병 사태의 주요 원인이 인근 비료공장에서 담뱃잎을 불법 건조할때 나온 유해물질이라는 정부 분석이 나왔습니다.

     

    환경부는 14일 전북 익산 국가무형문화재 통합전수교육관에서 '장점마을 주민건강 영향조사 최종발표회'를 열고 "비료공장 배출 유해물질과 주민들의 암 발생 간에 역학적 관련성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조사는 장점마을 주민들이 2017년 4월 17일 인근 비료공장인 금강농산과 관련해 건강 영향조사를 청원하고 같은 해 7월 14일 환경보건위원회가 청원을 수용하면서 추진됐습니다.

     

    2001년 비료공장 설립 이후 2017년 4월 17일 인근 비료공장인 금강농산과 관련해 건강 영향조사를 청원하고 같은 해 7월 14일 환경보건위원회가 청원을 수용하면서 추진됐습니다.

     

    2001년 비료공장 설립 이후 2017년 12월 31일까지 장점마을 주민 99명 중 22명에게 암이 발생했고 그 중 14명이 숨졌습니다.

     

    영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비료공장은 퇴비로만 사용해야 할 연초박(담뱃잎 찌꺼기)을 불법적으로 건조 공정에 사용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영향조사 연구진이 모의 시험한 결과 연초박 건조과장에서는 발암물질인 다환방향족탄화수소와 담배특이니트로사민이 배출되는 사실도 확인됐습니다.

     

    실제 사업장과 마을 환경조사 결과, 사업장 바닥, 벽면, 원심 집진기 등 비료공장 내부와 장점마을 주택의 침적 먼지에 다환방향족탄화수소, 담배특이니트로사민이 검출됐습니다.

     

    연구진은 "장점마을 내 침적 먼지를 분석한 결과 담배특이니트로사민은 금강농산에서 온 것으로 추정된다" 고 밝혔습니다.

     

    담배특이니트로사민, 다환방향족탄화수소 중 일부 물질은 국제암연구소 기준 1군 발암물질입니다.

     

    노출될 경우 폐암, 피부암, 비강암, 간암 등을 일으키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장점마을 남녀 전체 암 발병률은 갑상샘을 제외한 모든 암, 간암, 기타 피부암, 담낭 및 담도암, 위암, 유방암, 폐암에서 전국 표준인구 집단보다 2~25배 많았습니다.

     

    공장 가동 시기에 주민들이 거주한 기간이 길수록 갑상샘암을 제외한 모든 암, 담당 및 기타 담도암, 기타 피부암 발생률이 높아지는 경향도 나타났습니다.

     

    해당 비료공장은 2017년 4월 가동이 중단됐다가 비료관리법 위반 사항등이 확인되면서 같은 해 말 폐쇄됐습니다.

     

    하미나 환경부 환경보건정책관은 "익산시와 협의하여 주민건강 모니터링, 환경개선 등 사후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 이라고 밝혔습니다.

    (사진=환경부 제공, 연합뉴스)

     


    출처 : SBS 뉴스
    원본 링크 :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5522311&plink=ORI&cooper=NAVER&plink=COPYPASTE&cooper=SBSNEWSEND

     

    공장이 불법적으로 행한 일에 엄한 장점마을 주민들만 생각지도 못한 암에 걸리고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네요..

    되돌릴 수도 없고 본인들의 이득만을 위해서 피해를 주는 비양심적인 사람들이네요..

     

    반응형

    '궁금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식목일 공휴일 폐지 이유는??  (0) 2023.04.04
    "전자폐기물"이란??  (0) 2023.03.13
    "사건의 지평선"이란??  (1) 2023.03.10
    "지구온난화"란 무엇일까?  (0) 2020.03.16
    "지정폐기물"이란 무엇일까?  (0) 2020.03.11

    댓글

Designed by Tistory.